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 승인을 받기위해 개설한 노라보자 홈페이지는 현재 7번이 넘는 심사에서 탈락되었습니다. 무엇때문에 거절이 되는지 차근차근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만들고 계신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실패 사유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서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승인”이라는 걸 받아야합니다. 쉽게 얘기하면 구글로부터 “이 블로그는 애드센스 사용이 가능해!” 라고 심사과정을 거쳐서 합격 통지서를 받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문제는 애드센스 승인이 쉽지않다는 점입니다. 때로는 쉽게 쉽게 승인을 받으시는 분들도 계신데 대부분은 어렵다.. 저 또한 승인을 3번이상 받았음에도 새로 개설한 노라보자닷컴은 3개월째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실패 사유에 대해서 정리를 좀 해보고자 합니다.
애드센스를 사용하려면 사이트에서 발견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할 경우, 위와 같은 제목의 메일을 받게 됩니다. 메일의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트를 검토한 결과 안타깝게도 지금은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실수 없습니다.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메일을 받고, 어떤 이유로 애드센스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는지를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해결방법을 찾지를 못하고 있다는 건데요.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승인이 실패한 사유를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 또는 비슷한 원인이 승인 실패 사유입니다.
“정책 위반이 발견되었습니다”
조금 위협적인 말로 느껴집니다만, 뭐 사실 그냥 뭔가 잘못되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고 내용을 잘 봐야 합니다만, 사실 말이 두루뭉실해서 잘 와닿지 않기는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원인은 정해져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실패시 정책 위반이 발견되었습니다 메세지 리스트
애드센스 승인 실패할 경우,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승인 거절이 되게 됩니다. 리스트를 참고해보세요.
- 최소 콘텐츠 요건
- 사이트에서 고유 콘텐츠와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는지 확인하기
- 내용이 빈약한 콘텐츠에 대한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라인
-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라인
- 콘텐츠가 없거나 가치가 낮은 콘텐츠를 포함한 화면
- 아직 준비 중인 화면
- 알림 이동 또는 기타 행동 목적으로 사용되는 화면
-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
애드센스 승인 실패 메세지에 콘텐츠, 가치, 인벤토리라는 단어가 들어간 경우 조치방법
콘텐츠라는건 포스팅된 글을 얘기하고, 이 글이 애드센스 광고주로부터 광고를 수주할만한 가치가 없다라는 뜻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치가 있는 글을 쓰셔야 합니다. 보통 블로그 글을 하나 작성할때 2000자 이상 쓰라고 하는 이유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벤토리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로 치면 카테고리입니다. 카테고리가 생성되어 있으나 비어있는 경우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니 비어있는 카테고리는 차라리 없애거나, 새로운 글들을 작성해서 채워줘야합니다.
가치있는 콘텐츠 작성 방법
가치있는 콘텐츠, 즉 가치있는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글을 쓰는게 좋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내용이 풍부하고 정확하게, 읽기 좋게 쓰시면 되는 내용입니다. 거기에 추가하여 검색엔진이 글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작성하는게 좋다는 것입니다.
- 콘텐츠 내용은 충실하게 글자수 2000자 이상을 권장
-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따르는 글 작성
- 핵심 키워드 정확하게 지정
- 문장이 너무 길지 않도록 작성
- 문단을 구분하여 가독성이 좋도록 작성
- 많은 단어 사용
- 비난, 비방, 위법, 범법 등의 나쁜 글 쓰지 않기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조치방법
우수한 사용자 환경은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글을 읽어주는 사람이 없다는 뜻입니다. 물론 100% 방문자가 없어서 그렇다는 뜻은 아닙니다. 대부분은 그렇다는 뜻이니 참고사항으로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가치 없는 콘텐츠는 아니지만 글을 읽는 사람, 즉 방문자 유입이 없기 때문에 애드센스 심사를 승인 받는다고 해도 과연 이 블로그에 방문자가 생길까? 방문자도 없는 사이트에 불필요한 광고 노출을 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올겁니다.
방문자가 검색엔진 또는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유입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대체로 좋은 글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플러스로 SNS 홍보활동등을 하시면 좋습니다만, 일반적으로 SNS 및 네이버, 다음 등을 통한 검색 유입 보다 구글을 통해서 검색 유입 되는게 가장 좋습니다. SNS등을 통해 홍보활동을 하라는 이유는 일단 어떤 의미있는 유입이라도 만들어 내서 블로그에 대한 가치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기 위함입니다.
블로그 홈페이지 SNS 홍보 활동시 주의사항
방문자가 방문하여 글을 읽고 나가는 시간을 체류 시간이라고 합니다. 이 체류시간이 짧으면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검색엔진은 이런 경우에 글내용이 좋지 않으니 바로바로 사용자들이 뒤로가기를 누르는구나라고 생각하여 SEO 지수가 낮게 평가됩니다. 결국엔 사람들이 공감하고 잘 읽고 오래 머무를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직 준비 중인 화면, 알림 이동 또는 기타 행동 목적으로 사용되는 화면의 조치방법
말그대로 뭔가 만들다 만것같은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일 경우 나타나는 메세지 입니다. 그리고 특정페이지를 방문했을때, 다른 사이트 또는 다른페이지로 이동시키는 리다이렉션 페이지가 있을 경우 이와 같은 메세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모두 완성하시고, 리다이렉션 페이지는 삭제 조치를 하는게 좋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워드프레스로 만드는 이유
기존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애드센스 심사를 통과하여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만 티스토리 자체 애드센스 광고를 개인블로그에 강제로 추가해버리는 문제로 인해 수익이 감소하고 있는 상화입니다. 그리고 최근 카카오뷰 서비스도 올해말에 종료 예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개인블로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준다는 이유로 블로거들의 개인 블로그까지 허락도, 양해도 없이 광고까지 탐내는 카카오의 서비스방침때문에 많은분들이 더이상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를 이용하던 사용자들의 수익이 많은 경우 50%까지도 줄어듬)
그래서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고자 하는 분들이 워드프레스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를 만들고 애드센스 연결을 통해 수익형 블로그를 개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노라보자닷컴 또한 같은 이유로 티스토리를 버리고 워드프레스로 이사했습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할 일은 없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