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시간에 여권을 만들고 빠르게 받기 위한 방법을 공유해 드립니다. 갑작스럽게 해외 여행을 간다거나 해외 출장을 가야할 경우 여권 발급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맘졸이게 되실겁니다. 이때는 이 방법을 이용하면 시간을 많이 줄일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 과정
우선 여권 발급 과정을 조금 이해를 하셔야합니다. 여권 발급 과정은 일반적으로 귀찮고 까다로운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들이 하나하나 잘 지켜야 하기 때문에 꼭 알아두셔야 하고요. 간략하게 먼저 알려드리자면 여권 사진 준비해서 구청으로 여권 발급 신청하러 가셔야합니다. 끝까지 읽어보세요.
여권 발급 준비 서류
여권 사진 및 여권발급신청서, 신분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1매, 가족관계증명서, 37세 이하 남자의 경우는 병역관계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청 및 구청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여권 만료 재발급의 경우는 인터넷 발급 신청도 가능합니다.
여권 사진 준비
여권 사진의 경우, 기존에 여권을 발급한 적이 있고, 만료가되었거나 만료를 앞두고 있을 경우 인터넷으로 여권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여권사진이 필요한데, 스캔을 하거나, 여권용 사진 사이즈에 맞게 편집해서 첨부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여권 재발급 신청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사진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직접 사진을 찍는 경우가 많은데, 여권 사진은 대충 찍으면 안됩니다.
직접 사진을 찍을 경우 여권 사진이 규격에 맞는지 체크하기 위해서는 외교부 여권 사진 검증 사이트에서 검증해볼수 있습니다. 단 주의하실점은 여기서 여권 사진 검증을 통과했다고 해서 반드시 통과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실제 저도 양호 판정을 받았으나 신청시에는 사진이 규격에 맞지 않다고 퇴짜를 2번이나 거부되었습니다.
- 여권 사진 규격
- 여권 사진은 얼굴이 잘 나와있는 사진
- 얼굴 및 배경에 그림자가 없는 사진
- 머리길이(머리카락아님)이 3.2cm ~ 3.6cm 정도 사이
- 얼굴 윤곽, 눈썹이 양쪽 다 보여함
- 이미가 보이는 사진
-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 심한 보정이나 편집, 가공, 합성 사진 불가
- 사진 파일은 JPG 만 됨.
- 사진 크기는 가로 395px~431px, 세로 507~550px 만 가능
- 여권 사진 배경은 무조건 흰색
- 가벼운 미소도 안됨, 무표정, 입벌리면 안됨
- 모자, 귀걸이, 안경 등 없는게 제일 베스트
- 몸도 얼굴도 무조건 정면 사진
여권 사진 꿀팁
여권 사진 직접 찍겠다고 고민하지 마시고, 가깝고 조금 저렴한 사진관 가서 사진찍는게 가장 베스트합니다. 위에 있는 제한 사항들 다 지키고 사진 찍고 배경 하얗게 편집하고 그럴 시간에 그냥 사진관 가서 한방 딱 찍고 사진 찾아오면 스트레스 없이 한방에 여권 사진이 통과가 됩니다. 제가 직접 여권 발급신청 거부 당하고 드리는 말씀이니 직접가서 찍으세요.
여권 사진 촬영 사진관 찾는 방법
참고로 여권 사진을 찍기위해 사진관 찾으려면, 동네마다 구청 가까운 곳에 사진관이 있을 확률이 매우 높으니 주변 검색한번 해보시면 될겁니다. 요즘은 사진관들이 전부 스튜디오화 되고 있어서 비용이 비싼곳이 많은데 몇 일전 서울 우리동네 기준으로 여권 사진 촬영 비용 20000원 ~ 25000원입니다.
여권 빠르게 받는 방법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여권 사진은 사진관 가서 찍으시게 가장 속편하고 빠른길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게 이제 구청가서 여권 발급 신청서 쓰고, 직접 신청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여권 발급 신청서를 미리 써가는것도 여권 발급 접수 절차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구청 홈페이지 방문해서 “여권 발급 신청서” 양식을 미리 프린트 해서 작성해 가는 겁니다.
단, 컴퓨터로 작성하면 안되고, 직접손글씨와 싸인을 해야 합니다. 또 하나 컬러프린터로 인쇄해야 합니다. 흑백은 안됩니다. 저의 경우는 집에 컬러프린터가 있어서 집에서 작성해서 가서 바로 접수번호표 뽑아서 대기시간거의 없이 바로 발급신청했습니다.
여권 발급 신청서를 잘 보면 위에 우편배송 서비스라고 있습니다. 여권을 빨리 받고 싶으신 분들은 이걸 꼭 희망으로 체크하세요. 등기로 여권을 보내주는 서비스 입니다. 원래 여권 발급 후, 다시 구청에 와서 여권 찾아가는게 기본룰입니다. 그런데 다시 방문하지 않고 등기우편으로 빠르게 여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청 방문할 경우 보통 5~10일뒤에 받게되지만 등기우편의 경우 3~5일이면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단점은 여권 1개당 5500원 등기우편비용이 발생합니다.
여권 우편배송 서비스 (등기우편)
구청에서 여권 발급 신청을 하면 조폐공사에서 여권을 제작합니다. 그리고 완성된 여권은 다시 구청으로 보냅니다. 구청에 여권이 도착하면 여권발급신청자에게 알려줍니다. 그런데 우편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조폐공사에서 완성된 여권을 바로 신청자에게 발송해 주기 때문에 중간과정없이 빠르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목요일에 신청해서 화요일에 받았습니다. 워킹데이 기준으로 딱 3일걸렸고요. 제 생각에는 아침 일찍 신청하면 평일기준으로 월요일에 신청, 진짜 빠르면 수요일 받을 수도 있을것 같네요.
진짜 가장 빠른 여권 발급 방법
일반적인 경우 위의 우편배송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빠르게 여권을 받아볼수 있는 방법이고 더 빠른건 긴급 여권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해외에 있는 친족이 사망했다거나, 질병, 부상등의 인도적 사유가 있을 경우 긴급여권 발급신청 사유서를 작성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서류와 동일한 서류를 준비하되, 긴급여권 발급 사유서가 추가되는 것입니다. 여권은 단수여권, 유효기간 1년짜리가 발급됩니다.
미성년자인 자녀의 여권발급신청을 하실경우 아래 내용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