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장기간 운행하지 않을 경우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방전 방지를 위해서는 차량의 장기주차모드 설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방전을 막기위한 설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레스 배터리방전되는 이유
토레스 배터리가 방전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배터리용량은 제한적인데, 차량의 시동이 꺼진 상태로 주차가 되었다고 해도, 전력은 계속 소모되고 있습니다.
보통 블랙박스가 전력 소모를 많이 하게 되죠. 그외에도 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전장기기들이 전력을 조금씩 소모하다 보니 배터리 방전이 일어나게 됩니다.
시동이 꺼졌어도 자동차 배터리를 소모하는 것들
- 블랙박스
- 도난방지장치
- 시계, 라디오 설정, 메모리 시트 등 메모리를 기억해야 하는 전자장치들
- 키리스 엔트리 및 리모컨 기능 장치
- 엔진컨트롤모듈
- 인포콘 통신 모듈 등
생각보다 많은 장치들이 자동차의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도 동작을 하기 때문에 배터리는 계속 소모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간 시동을 걸지 않고 주행을 하지 않으면 배터리는 방전됩니다.
토레스 배터리방전 방지 설정
그렇다면 토레스의 배터리방전을 막기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가장 소모전력이 큰 블랙박스의 전원을 차단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주일 정도 해외여행을 갈 경우 배터리는 방전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배터리가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 블랙박스의 전원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도 있지만, 말그대로 배터리를 다 소모시킨 후 꺼지는 것이기 때문에 전원선 자체를 뽑아 놓는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 드렸던 시동이 꺼진 후에도 배터리를 소모하는 전자장치들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의 부품들이 전력소모를최소화 할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는 이 기능을 장기주차 모드라고 부릅니다.
토레스 장기주차 모드
토레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장기주차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정방법은 토레스와 비슷할겁니다. 핸들의 조작 버튼과 계기판의 화면을 통해 설정을 하겠죠.
장기주차 모드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핸들 우측에 있는 메뉴 버튼을 이용하여 편의기능 메뉴로 이동하면 됩니다.
참고로 편의기능 메뉴에는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체크 옵션 항목들이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각각 해제, 설정을 하실 수 있고, 장기주차모드의 경우 기본 해제 상태이므로 장기간 주차를 할 예정인 경우 배터리 방전방지를 위해서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이 되면 안되는 이유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겁니다. 일단 자동차 배터리는 비쌉니다. -_-;
한번 방전된 배터리는 성능과 수명이 단축되버리기 때문에 방전되기 전의 성능으로 돌아오질 않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런 방전으로 인해, 전자부품들도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방전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서 장기주차모드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